왼쪽




커뮤니티 가입하기

카운터

Today : 498
Total : 989,343
교육과정 흐름과 주간시간표
내용수정

○ 산학교 교육과정 9년의 흐름

 

저학년 기본교육과정

1학년

관계 맺기와 자리잡기

비구조적학습

2학년~3학년

생활교과, 표현교과

고학년 기본교육과정

4학년~5학년

탐구교과

구조적학습

주제탐구과정

6학년~중등

자기주도적 학습중심

 


○ 산학교 하루 흐름 

시간

~

오전 9~9 20

하루열기/청소(중등)

학교밖 활동

학년별 활동

 

 

오전 9 20~9 30

휴식

오전930~10 15

1교시

오전1015~ 10 25

휴식

오전1025~1110

2교시

오전1110~1120

휴식

오전1120~125

3교시

오후 1205~2

휴식

오후2~3(330)

4교시

오후 3 30 ~4

청소 및 하루 닫기

 

*초등은 4, 중등은 4 30분에 마친다.

 

2018년 초등 시간표

 

1학년

2학년

3학년

통합1

통합2

6학년

1

하루 열기

2

손끝활동(요리)

말과글

5학년 수학*

4학년 수학*

수학

3

4

음악

나너우리*

몸놀이

몸놀이

프로젝트

1

주제학습

주제학습*

전래놀이와 노래

말과글

말과글

프로젝트

2

미술

연극

3

자유놀이

연극

말과글

4

미술*

자유놀이

공동체수업

공동체수업

연극

1

말과글

말과글

수학*

주제

학습

주제

학습*

공동체 수업/

몸활동

2

연극*

3

몸놀이

수놀이

연극

4

회의

회의

회의

하루닫기

하루닫기

말과글

1

수놀이

말과글

주제

학습

회의

회의

회의

2

춤과 놀이*

3

춤과 놀이

수놀이*

몸놀이

몸놀이

말과글

4

자유놀이

몸놀이

음악/미술

 

학교밖활동

학교밖활동

학교밖활동

학교밖활동

학교밖활동

학교밖활동




 2018년 중등 시간표

 (1학기)

 

09:00

~10:00

전체 하루열기

청소, 회의

반별 하루 열기 및 청소

10:00

~10:40

그들의 시간

공동체 수업

반별 프로젝트

들살이
프로젝트

10:40

~11:50

들살이

프로젝트

영어 1

수학 2

말과글

3

1:30

~2:40

말과글 1

영어 2

수학 3

연극/미술

(2:00 ~ 4:00)

3학년 프로젝트

(2:00 ~

4:00)

2:50

~4:00

수학 1

말과글 2

영어 3

                     

 

(2,3학기)

 

09:00

~10:00

전체 하루열기

청소, 회의

반별 하루 열기 및 청소

10:00

~10:40

그들의 시간

몸활동

반별 프로젝트

10:40

~11:50

전체 활동

(성교육, 미디어 교육)

영어 1

수학 2

말과글

3

1:30

~2:40

말과글 1

영어 2

수학 3

연극/미술

(2:00 ~ 4:00)

3학년 프로젝트

(2:00 ~

4:00)

2:50

~4:00

수학 1

말과글 2

영어 3

                   

 

2018년 산학교의 교육 주안점

1) 9년의 교육과정을 내실화한다.

(1) 9년의 전체 교육과정의 흐름 속에서 단계별 과정을 세워나간다. 올해는 초등 저학년, 고학년, 중등의 단위별 교육과정에 집중한다.

(2) 초등 6학년과 중등의 수업연계로 몸놀이 수업을 함께 해본다.

(3) 학교 자치회의는 작은 단위에서부터 긴밀하게 소통해 나간다. 학급별, 저학년, 고학년, 중등의 단위별 회의를 활성화하여 전체 자치문화로 만든다.

(4) 자치기금위원회가 신설되었다. 자치기금은 학생들이 필요한 곳에 기금을 사용하게 함으로서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운영하는 능력을 기른다.

(5) 공동체 문화를 향상시킨다. 공동체 수업과 인사하기를 통해 관계문화를 좀 더 촘촘하게 만들어 나간다. 각 학년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배려와 나눔의 활동도 꾸준하게 한다.

(6) 교사공부는 성교육, 교육과정, 대안교육 뒤돌아보기, 통합교육 등 필요한 모임에 들어가 공부해 나간다.

(7) 아산학사 마련을 통해 생태교육과정의 공간을 확장해나간다.

(8) 초중등 9년제 교육과정에 대해 장단기 계획을 수립해 나간다.

 

2) 초등과정의 주안점

(1) 일상적은 생활 교육을 통해 자율과 책임을 배운다.

하루 열기와 하루 닫기 시간을 통해 스스로 자기 생활을 챙기도록 한다.

정리정돈, 자기 물건관리, 숙제, 청소 같은 기본 생활 습관에 대해 꾸준하게 이 야기해 나간다.

(2) 작은 단위의 회의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학교생활에 참여하고 공동체 문화를 나눌 수 있는 경험을 늘려나간다.

(3) 학년 통합의 장점을 살리고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협력 수업을 해 나간다.

1,2,3학년은 학년별 통합수업을 통해 배움과 협동의 문화를 만든다.

1,2학년 통합으로 요리, 음악, 들살이가 있고 2,3학년 통합으로 몸놀이가 있고

이외 텃밭활동, 나들이가 있다.

통합반과 6학년은 지역사회와 네트워크를 통해 학교에서 지역으로 배움의 공간과 수업을 확장해 나가는 경험을 갖는다.

(4) 생활교과를 통해 자립의 힘을 기른다.

1,2학년은 요리, 목공, 수공예 같은 생활교과를 통해 기본적인 생활기술을 익히고 일을 할 때 필요한 일의 순서, 도구 다르기 같은 기술을 배운다.

3학년에서 6학년은 주제학습 및 프로젝트 수업 속에서 생활에 필요한 자립의 기술을 익힌다.

(5) 표현교과 수업을 통해 적극적이고 자유로운 표현과 감상교육을 통하여 창조적인 힘을 키우고 삶을 아름답게 꾸려 나가는 예술적 감수성을 기른다.

1,2학년 춤과 놀이, 2학년부터 6학년까지 연극수업을 예전대로 한다.

1학년 생태미술과 세밀화 그리기, 2학년은 미술, 3학년 미술과 전래 놀이와 노래, 통합반과 6학년은 지역음악학교와 미술수업 중에 선택한다.

 

3) 중등과정의 주안점

(1) 학기를 3학기로 구성하여 집중과정을 운영한다.

각 학기별 교육목표의 교육내용을 구성하여 교육과정을 내실화한다.

교과의 수를 줄이고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학생 중심의 수업을 계획해 나간다.

1학기는 전체가 함께 할 수 있는 공동 프로젝트와 들살이 준비과정으로 한다.

2학기와 3학기는 기초교과 이외 프로젝트 중심의 수업을 한다.

(2) 학교 밖 배움을 확장한다.

마을과 지역에서 할 수 있는 연계수업과 활동을 확대해 나간다.

3학년은 2학기에 2달 동안 아산에서 이동학습을 한다. 3학기에는 송내동 청소년 문화의 집과 평화기행으로 해외 이동학습을 한다.

학교 밖 배움의 확장과 다양화를 위한 네크워크 공간과 물적 자원을 마련한다.

(3) 자기 역할과 배움을 스스로 찾아 선택하고, 책임진다.

교과 별 학습 목표를 스스로 정하고, 수업을 선택한다.

1,2학년을 통합하여 두 개의 프로젝트 반을 구성한다. 프로젝트 주제, 내용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한다.

3학년은 모든 교육과정 안에서 각자가 주체가 되어 배움을 가져가는 경험을 갖는다.

각 반별로 주 1회 수업과 생활을 정리해 나누는 자리를 갖는다. 학기 말에 전체가 한 학기 평가하는 시간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