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커뮤니티 가입하기

카운터

Today : 392
Total : 999,269
교육목표, 방법 및 특징
내용수정

○ 산학교 교육 목표

1. 자연과 사람이 함께 살아가는 힘을 기른다.

2. 이웃, 사회와 역사, 자연과 관계를 맺는다.

3. 통합교육으로 다름과 같음을 이해한다.

4. 기본적인 시민의식과 생활문화를 익힌다. 

○ 산학교 교육방법

1. 체험중심의 발현적 교육이다.

2. , 연령, 문화 등 통합하여 교육한다.

3. 일과 놀이가 바탕인 생활중심교육이다.

4. 아이들을 중심으로 교육한다.

5. 나선형 성장을 지향한다.

○ 산학교 교육목표와 내용

생활교과

(자립교과)

목표

Ø 기본생활습관을 익혀나간다.

Ø 자기 역할과 책임감을 갖는다.

Ø 하루 계획 세우기와 하루 되돌아보기를 통해 몸과 마음의 힘을 키운다.

Ø 의식주의 기본생활기술을 익혀 자립의 능력을 키운다.

Ø 세시절기의 교육으로 자연의 흐름과 순환을 이해한다.

내용

Ø 초등 저학년

- 자기 생활 꾸리기

-요리 (반찬, 간식, 절기 음식, 김장)

-텃밭

-청소

-식사

-동아리

-하루열기/닫기

Ø 초등 고학년

-역할과 책임

-요리, 장 담그기, 김장

-목공

-청소

-식사

-터전살이

-하루열기/닫기

Ø 중등

-역할과 책임

-청소

-식사

-목공, 농사, 요리

-김장

방법

Ø 자기주변정리하기, 물건관리, 바른 먹거리 습관, 모둠역할 같은 일은 학생들이 꼭 해야 하는 역할이다. 회의에서 그리고 하루열기와 닫기를 통해 학급단위에서 꾸준하게 해 나간다.

Ø 청소는 저학년 때는 자기 주변을 정리하고 깨끗이 하는 것이 목표이고, 고학년부터는 자기 주변에서 공간 전체를 보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Ø 하루 열기는 이야기 나누기, 몸과 마음풀기, 책읽기, 주변정리 같은 활동으로 시작한다. 하루 닫기는 생활과 배움 나누기, 나와 친구의 마음 살피기, 하루 이야기 쓰기, 알림사항, 하루 부족했던 배움을 마무리하는 시간으로 학교생활을 정리하고 관리한다.

Ø 수업이나 생활 속에서 익힌 자립의 기술은 학교와 가정에서 연습하고 실천해 나간다.

Ø 학년이나 단위별로 화분, 상자, 학교 짜투리 땅을 일궈 텃밭농사를 생활화한다. 농사도구 다루기와 수확한 재료로 반찬, 간식, 세시음식을 만들어 나눠먹는다.

Ø 집살림으로 목공과 도예를 하며 밥살림으로 텃밭, 요리를 하며 옷살림으로 바느질, 뜨개질, 직조 같은 생활기술로 삶에서 필요한 것을 만들어 쓴다.

기대

효과

Ø 생태적인 삶

Ø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기

Ø 기본적인 자립의 기술 익히기

기초교과

목표

Ø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이 되는 지식을 습득한다.

Ø 말과 글은 책읽기의 즐거움을 알고 문학적 감수성을 키운다. 글쓰기와 토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뚜렷하게 표현한다. 우리말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쓰는 능력을 기른다.

Ø 수학은 삶의 기준을 기르고 문제를 해결하고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Ø 중등 영어는 다른 나라 말과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내용

Ø 초등

-말과 글

-수학(수놀이)

Ø 중등

-말과 글

-수학

-영어

방법

Ø 초등 저학년 말과 글은 책읽기, 글쓰기가 중심이고 고학년으로 가면서 문학읽기, 고전읽기, 글쓰기, 주제토론 수업으로 진행한다. 이외 우리말과 글을 올바르게 쓰고 읽기를 한다.

Ø 중등 말과 글은 문학적 이해와 철학적인 토론을 해나간다.

Ø 초등 저학년은 수세기와 조작활동의 놀이중심 수업이며, 고학년은 개념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력의 수업방식이다.

Ø 수학 교재는 좋은 교재를 교사가 선정하여 풀어나간다.

Ø 중등수학은 수학을 통해 삶의 철학적 접근과 개념을 알아간다.

Ø 중등영어는 영어의 기초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듣고 말하기 중심이다.

Ø 중등의 기초교과는 수준별로 수업을 듣는다.

기대효과

Ø 삶을 가꾸는 힘

Ø 배움에 기본을 안다

Ø 지식의 체계를 세우는 힘

Ø 배움의 즐거움을 아는 것

Ø 다양한 배움을 탐구하여 통합하고 소통하는 능력

표현교과

목표

Ø 몸과 마음이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Ø 미적 감수성과 창조적인 힘을 키워 삶을 아름답게 꾸려 나갈 수 있다.

Ø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포용력을 기른다.

Ø 적극적이고 자유로운 표현을 통해 나를 이해한다.

Ø 다양한 표현방식을 배우고 공감하는 능력과 감수성을 기른다.

내용

Ø 초등 저학년

-음악

-몸놀이

-춤과 놀이(1,2학년)

-나너우리(3학년)

-연극

-미술

Ø 초등 고학년

-음악

-미술

-몸놀이

-연극

Ø 중등

-연극

-미술

방법

Ø 초등 저학년의 미술교육은 여럿이 함께 하는 놀이, 자연물을 이용한 미술수업이다. 고학년과 중등은 관찰력 중심의 자기 자신에 대한 탐색, 친구나 가족 등 타인에 대한 생각들을 표현하는 수업과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미술 감상 수업으로 진행한다.

Ø 초등에서 연극은 연극놀이와 극화활동 및 간단한 형식의 연극 만들기가 중심이다. 6학년과 중등은 연극공연 제작과정 전반에 대해 배워나가면서 무대에 올리는 경험을 갖는다. 공연은 학교나 대안학교 연극제에 올린다.

Ø 초등 1,2학년 춤과 놀이 수업은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경험하고 자기 표현력을 확장해 나간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협동과 협력으로 공동체 의식을 느낄 수 있다.

Ø 초등 3학년의 전통놀이와 노래를 몸으로 익혀 행사나 생활 속에서 나눈다.

Ø 음악활동을 통해 노래 부르기, 악기 다루기, 합창단과 밴드, 합주 공연을 만들 수 있다.

기대효과

Ø 바람직한 인성을 키우고 몸과 마음의 조화로움

Ø 세상을 바라보는 건강한 마음의 눈 갖기

Ø 자기를 알아가면서 자신만의 개성 찾기

Ø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

Ø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힘

Ø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들 수 낼 수 있는 창의성

탐구교과

(주제학습,

프로젝트)

목표

Ø 자연의 흐름에 따른 생태적 삶과 세상을 보는 힘을 기른다.

Ø 마을과 사회로 좀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는 경험을 기른다.

Ø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Ø 다양한 교과와 통합하는 사고력을 기른다.

Ø 학생 스스로 기획하는 주체자로서 배우는 즐거움을 알아간다.

내용

Ø 초등 1학년

-생태나들이

 

Ø 초등 2학년

-곤충과 식물의 한 해 살이

-나의 몸

 

Ø 초등 3학년

-꽃밭 가꾸기

Ø 초등 4,5학년

-직조

-놀이터

 

Ø 6

-/단기 프로젝트 기획 및 실행

-생활기술 익히기

Ø 중등

-IDEC 참여

-더불어 숲

-이동학습

-진로와 진학

방법

Ø 1년의 긴 호흡으로 수업한다.

Ø 생태적 접근으로 의식주와 관련된 주제와 아이들의 관심과 욕구, 호기심을 갖는 주제로 선택한다.

Ø 자발성에 기초한 통합교과과정이 되도록 수업을 기획한다.

Ø 다양한 접근과 방법으로 진행한다. 견학, 조사, 관찰, 자료 찾기, 책읽기, 영상, 글쓰기, 표현활동 같은 다양한 방법과 배움으로 이루어진다.

기대효과

Ø 세상과 소통하는 힘

Ø 스스로 기획하는 힘

Ø 모둠활동으로 협력과 배움의 나눔

Ø 내가 좋아하는 것 선택하는 힘

Ø 관계와 배움의 확장

Ø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깊이 알아가고 배워가는 즐거움

들살이

목표

Ø 학교나 가정이 아닌 다른 공간에서 기본생활을 꾸린다.

Ø 생태적이고 소박한 삶을 경험한다.

Ø 공동체 생활을 통해 친밀한 관계를 경험하고 배려와 협동심을 기른다.

Ø 여행의 즐거움을 알아간다.

Ø 다양한 세상을 이해하고 경험하면서 견문을 넓혀나간다.

내용

Ø 1 ~ 2

-1학기 23

-2학기 34

 

Ø 3

-1학기 34

-2학기 45

Ø 통합반(4,5)~6

-56

 

Ø 중등

-910

방법

Ø 1년에 봄들살이와 가을들살이로 두 번 간다.

Ø 초등 저학년은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곳으로 가고 고학년은 주제학습과 관련한 장소로 간다. 중등은 1학기는 전체도보, 2학기는 프로젝트 수업과 연결하여 간다.

Ø 중등 3학년은 1학기에 일정기간동안 아산에서 이동학습을 한다. 아산에서 기숙하면서 생활한다. 생활에 기본이 되는 살림, 일과 공부, 다양한 사람과 다양한 일 만나기를 통해 어떻게 살아갈지 삶의 진로를 고민하고 경험해본다.

Ø 초등부터 중등의 들살이는 사전준비를 학생들과 함께 준비한다. 역할정하기, 지역공부, 지도보기, 약속, 일정 계획하기가 기본 내용이다. 이외 중등은 팀별로 숙소 알아보기, 진행, 살림, 영상, 기록 등 진행에 필요한 역할을 학생들이 담당한다.

Ø 들살이를 마치고 자기 역할과 들살이 내용을 함께 평가한다.

Ø 들살이 계획과 평가는 다른 학년들과 모여 나눈다.

기대효과

Ø 여행의 즐거움을 알고 여행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

Ø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경험과 공동체성 함양

Ø 여행 속에서 자신과 마주하는 경험

Ø 세상을 읽어나가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

Ø 건강한 몸과 마음 만들기

자치문화

목표

Ø 자치회의를 통해 학교의 주인의식을 갖는다.

Ø 민주적인 소통을 경험하고 배운다.

Ø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의견을 낼 수 있는 힘을 기른다.

Ø 건강하고 좋은 문화를 만들어 가는 경험을 한다.

Ø 스스로 결정하고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내용

Ø 초등 저학년

-산회의

-반별회의/작은 산회의

-자유놀이

Ø 초등 고학년

-산회의

-반별회의/작은 산회의

Ø 중등

-산회의

-반별 생활 나눔

-전체 한 주 열기

방법

Ø 산회의는 생활규칙과 약속, 행사기획, 특별한 안건을 결정하는 최고의사결정기구이다.

Ø 초저, 초고, 중등의 작은 산회의를 활성화하여 적극적이고 긴밀한 소통을 해 나간다.

Ø 학급회의를 통해 반에서 일어나는 갈등해결, 학교 행사, 학급약속, 학급문화를 만들어나간다.

Ø 작은 산회의와 학급회의에서 나온 이야기와 소식은 수시로 게시판에 공유하고 알린다.

Ø 누구나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갈등을 해결하고 다른 의견에 대해서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다.

기대효과

Ø 나와 학교에 주인의식으로 주체성 찾기

Ø 민주적인 의사결정 방법과 소통배우기

Ø 다른 사람과 생각에 대해 배려와 존중과 협력

Ø 나와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는 힘

Ø 학교에 건강하고 좋은 문화 만들기

Ø 학교행사를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스스로 기획하는 경험

                     

 

 ○ 교육의 세부 내용

 

1학년

2학년

3학년

4,5학년

통합반

6학년

중등

생활교과

(자립교과)

Ø 자기 생활 꾸리기

-자기 물건 챙기기

-수업준비(주변정리, 준비물 챙기기)

-위생관리(손 씻기, 양치질)

 

Ø 요리

-세시와 제철음식 만들어 먹기

-학교반찬과 간식 만들어 나눠먹기

-김장

 

Ø 농사

-텃밭

 

Ø 청소

-청소하는 방법 익히기

-청소도구 관리

-쓰레기 분리수거

-재활용

 

Ø 식사

-음식물 남기지 않기

-건강한 식습관 기르기

-설거지하기(3학년)

-배식하기(3학년)

 

Ø 하루열기/닫기

-하루 생활 되돌아보기

-내 마음 나누기

-시 읽기/노래 부르기/책 읽기

Ø 역할과 책임

-수업, 생활, 행사에서 역할 맡아 해보기

-수업 선택에 대한 자율성과 선택에 따른 책임

 

Ø 요리

-세시와 제철음식 만들어 먹기

-밑반찬 만들기

-도시락 싸보기

-장보기

-살림 연습

-장 담그기, 김장

 

Ø 목공

-기본 사용법과 관리법 익히기

-수업, 학교에 필요한 물건 만들기

-나에게 필요한 물건 만들기

 

Ø 바느질

-기본 바느질법과 미싱 방법 익히기

-염색하기

-수업, 학교에 필요한 물건 만들기

-나에게 필요한 물건 만들기 쓰기

 

Ø 한 주 생활과 배움 정리

 

 

1학년

2학년

3학년

4,5학년

통합반

6학년

중등

말과글

1. 한글수업

-자음과 모음

-읽기, 쓰기

-단어장 만들기

 

2. 책 수업

-그림책

-이야기(옛이야기, 신화)

3. 글쓰기

-겪은 일 쓰기

-시 쓰기/편지쓰기

1. 책 수업

-그림책

-동화책

 

2. 글쓰기

-겪은일 쓰기

-시 쓰기

-편지쓰기

-관찰글 쓰기

1. 책 수업

-동화책

-문학읽기

 

2. 글쓰기

-관찰글 쓰기

-설명문

 

3.말하기/듣기

-토론

1. 책 수업

-문학읽기

-비문학읽기

 

2. 글쓰기

-관찰글 쓰기

-원서쓰기

-졸업 글쓰기

-주장하는 글

 

3.말하기/듣기

-토론

1. 읽기

-다양한 갈래의 글 읽기

-분석하며 읽기

 

2. 쓰기

-에세이

-원서쓰기

-졸업 글쓰기

 

3.말하기/듣기

-토론

수학

(수놀이)

-양감 익히기

-, 백의 보수

-20이내의 덧셈과 뺄셈

-시계보기

-양감 익히기

-, 천의 보수

-세 자리 수 덧셈과 뺄셈

-측정

-도형

-양감 익히기

-큰 수의 덧셈과 뺄셈

-곱셈

-나눗셈

-자연수의 사칙연산

-약수와 배수

-분수와 소수

(개념 익히기)

-평면도형

-분수와 소수의 사칙연산

-비와 비례

-도형(입체도형, , 넓이)

-수와 식

-평면도형

-식과 방정식

-백분율과 거듭제곱

-대수학/기하학

영어

 

-파닉스

-문법/독해

-쓰기/듣기

음악

-동요, 민요 배우고 부르기

-즐겁게 노래 부르기

-동요, 민요 배우고 부르기

-리코더 배우기

-음악의 이해

-세계 여러 나라의 타악기

-놀이와 합주

-마을과 음악

 

연극

-공동체 놀이

-즉흥극

-공동체 놀이

-장면 만들기

-역할극

-극 만들기

-공연(6학년)

-연극 주제와 소재 탐색

-대본 만들기

-장면 만들기

-공연

미술

-자세히 보고, 그리기

-흙놀이

-자세히 보고 그리기

-다양한 미술도구로 표현하기

-흙놀이

-협동화

-자연물로 표현하기

-인물화

-관찰하여 그리기

-드로잉

-크로키

-꼴라쥬

-판화

-아크릴화

-프로젝트

 

1학년

2학년

3학년

4,5학년

통합반

6학년

중등

몸활동

(몸놀이)

-다양한 공동체 놀이 익히기

-전래놀이

-공동체 놀이

-전래놀이

-스포츠

-스포츠

-운동능력향상

춤과 놀이

-놀이로 몸과 마음 표현

-서로 이해하기

 

나너우리

 

-자기 이해와 타인 이해

-공동체 의식 함양

 

주제학습

프로젝트

Ø 생태나들이

-성주산 나들이

-도롱뇽 관찰

-자연물 놀이

Ø 곤충과 식물의 한 해 살이

-곤충: 지렁이, 누에, 개미 등

-식물: 나무

 

Ø 나의 몸

-내 몸의 기관들

-소중한 나의 몸

Ø 꽃밭 가꾸기

-알뿌리 식물

-꽃밭 만들기

-세밀화 그리기

-씨앗 받기

-계절의 변화 관찰하기

Ø 직조

-직조 기본 기술 익히기

-자연물 엮기

-자연물, 양말목에 있는 색

-길고양이 집 만들기

 

Ø 놀이터

-내가 좋아하는 놀이

-놀이터 탐방

-마을 놀이터 조사하기

-마을놀이터 가이드북 만들기

Ø 프로젝트

-1년 프로젝트 목표와 계획

-공동 프로젝트

: 교실 꾸미기

-장기 프로젝트

: 생활기술 익히기

: 지역과 관계 맺기

Ø 1,2학년 통합반

1. IDEC참여

-지역과 연계

(소란요일카페)

-리사이클링

 

2. 더불어 숲

-함께 만드는 여행

-업사이클링(의류 재활용)

-허브 재배와 활용

 

Ø 3학년

-진로와 진학

-자기 정리

-이동학습

-졸업

들살이

Ø 자기 기본생활 꾸리기

Ø 함께 살아보는 경험을 통해 공동체성과 친밀감 형성

Ø 넓은 자연을 느끼며 몸과 마음의 성장

Ø 자기 기본생활 꾸리기

Ø 주제학습, 프로젝트와 연결하여 장소와 내용을 계획해 진행

Ø 아이들과 수업을 통해 들살이 내용을 기획하여 준비

Ø 봄 들살이

-도보 들살이

 

Ø 가을들살이

-반별 프로젝트와 연결하여 아이들과 장소 및 내용을 계획해 진행

 

1학년

2학년

3학년

4,5학년

통합반

6학년

중등

자치문화

Ø 자기 의사표현 하기

Ø 반별 회의

Ø 작은 산회의

Ø 자기 의사표현

Ø 반별 회의

Ø 작은 산회의

Ø 회의 진행 역할

Ø 반별 생활 나눔

Ø 전체 한 주 열기

Ø 전체 한 주 열기 진행 단위 구성

기타

(성과 미디어)

Ø 나의 몸

-내 몸에 대해 알기

-내 몸은 소중해

Ø 남자의 몸/여자의 몸

-남녀 차이 설명하기

-내 몸의 특징

-나의 몸은 어떻게 변화할까?

-어른여자, 어른남자의 몸

-출산

Ø 생명

-나의 태몽

-생명의 탄생

-정자와 난자의 만남

-꽃밭 주제학습과 연결해서 진행

Ø 사춘기 시기의 몸과 마음의 변화

Ø 성평등, 성차별, 성폭력 개념 알기

Ø 성평등 감수성 기르기

Ø 미디어와 음란물

Ø 성평등교육

-젠더 감수성

-페미니즘

-피임교육

-음란물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