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커뮤니티 가입하기

카운터

Today : 3
Total : 69,198
Re: 봉제산 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작성자 : 푸린
  수정 | 삭제
입력 : 2020-06-11 15:02:21 (3년전),  수정 : 2020-06-11 15:04:07 (3년전),  조회 : 136

● 우리 터전은 이렇게 놀아요봉제산방과후 ●

교육활동발표 안

활동소개

비고

어떤 놀이(활동)를 하나요?

한달에 한번 “놀이왕”을 합니다.

놀이왕은 그 달에 놀이를 정하여 왕을 뽑는 놀이로 작년 신입 연수로 부산에 있는 징검다리 놓는 아이들에서 체험한 프로그램입니다.

놀이왕이 된 아이에게는 터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얻을 수 있다. 1등은 2장, 2등은 1장

쿠폰은 특별간식, 차한잔, 일대일 데이트, 설거지 면제권, 만화책 보기가 있었다.

교사는 이 활동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요?

매월 초에 놀이와 규칙을 알려주며 매월 말 정해진 날에 심판이 되어 놀이를 진행한다.

 

우리 교사회(나는무엇을 보고 싶은가요?

 다양한 놀이를 체험하고 노력으로 인한 성취감의 기쁨을 아이들에게 보고싶다. 또한 나만 못해서 속상해가 아닌 저 친구는 저 놀이를 잘하는 구나 생각하며 응원하고 같이 기뻐하는 아이들을 보고싶다.

아이들이 활동을 통해 무엇을 경험하기를 원하나요?

 3월달부터 시작 된 놀이왕 개인전과 모둠전으로 진행을 해왔다.

개인전을 통해서는 자신만만하였지만 연습하지 않아 놀이왕이 되지 못하였고, 자신이 잘 하지 못함을 안 아이는 꾸준한 연습으로 유일하게 그 달에 놀이왕이 되어 기쁨이 배가 되었다. 하지만 개인전이 그 아이만의 즐거움으로 끝나지 않았다. 교사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 아이들이 놀이왕이 된 아이가 마지막까지 성공하기를 다 같이 응원하며 그 아이의 성공을 기뻐해줬다. 그 모습을 통하여 아이들이 내가 놀이왕이 되지 않아 아쉬워는 하지만 속상해 하지 않았고 성공한 아이의 새로운 모습을 보았고 같이 기뻐해 주었다. 다음달 놀이왕을 기대하게 되었다.

개인전 뿐만아이라 모둠으로 진행된 놀이왕에서도 아이들은 동생들의 못함을 걱정하며 망했다고 하였다. 하지만 동생들을 특훈시켰고 동생들도 집에가서도 열심히 노력하였다. 그 결과 놀이왕을 통하여 얻을수 있는 쿠폰을 가질 수 있었다.

아이들은 연습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날짜를 바꾸고 싶어하기도 하고 열심히 연습하였는데 당일에 아파서 터전에 오지 못하여 속상하여 울기도 한다. 아이들은 잘하든 못하든 놀이왕을 정하는 날을 기다리며 기대하고 긴장한다. 이 기대와 긴장감을 통하여 아이들은 에너지를 얻고 있다. 반복되는 일상에서 새로운 놀이는 아이들에게 지루함을 잊게 해줬고 알고 있는 놀이지만 규칙은 신선한 재미를 알게 해줬다. 또한 동생들도 잘하고 형님도 못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놀이의 공평성을 경험하고 있다.

올 한해 진행 될 놀이왕을 통하여 아이들이 놀이에 대한 다양성과 나의 노력, 공평성을 알아갔으면 좋겠다.

교사회 계획/방법

어떻게 논의하고 정리할지? ex 1회 목요일 오전 회의역할나눔봉봉 영상 푸린 기록

2020년 학사 일정 계획하면 놀이왕을 터전 프로그램으로 정하면서 매월 놀이왕을 정하였다. 매월 첫째주에는 놀이왕 놀이를 알려주고 아이들과 먼저 놀아본다. 아이들과 놀고 교사들은 회의를 다시하여 좀 더 구체적인 규칙을 정하여 둘째주에 아이들에 놀이왕 규칙을 설명하고 연습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매주 금요일에 주었고 놀이왕에 대해 잊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말해준다. 마지막주 금요일에 놀이왕을 진행하는데 교사 한명이 진행하며 다른 한명은 영상과 사진을 남긴다.

기획의도와 달라져서 수정해볼 것변동사항

왜 무엇이 달라졌나요?

일년 학사일정을 정할 때 매월 무슨 놀이를 정하였다. 하지만 날씨와 아이들의 상태변화에 맞게 놀이가 변경이 되기도 하였고 개인전 위주의 놀이왕 진행에서 모둠으로 바뀌기도 하였다.

4월에 진행되어야 할 놀이왕은 오목이었는데 4월에 날씨가 좋고 코로나도 주춤하여 밖에서 할 수 있는 고무줄 놀이왕을 진행하였다. 터전 근처에 있는 산, 놀이터 등 최대한 사람들이 없는 곳으로 가서 고무줄 연습을 하였다.

개인전에서 모둠으로 바뀐 이유는 코로나로 인하여 터전에만 있으니 아이들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었고 그 어려움을 풀고자 모둠으로 함께 할 수 있도록 도왔다.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있는 모둠으로 놀이왕을 진행하니 규칙도 더 구체적이어야 하고 세부화해야 했지만, 1학년은 터전에 적응 할 수 있었고 형님들은 동생들에 대한 마음이 열리는 시간이 되었다

쿠폰의 종류과 얻을 수 있는 기회도 점점 변동되었다. 처음에는 교사가 생각하여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쿠폰을 준비했다면 지금은 아이들의 의견을 반영을 하였고, 왕만 유일하게 쿠폰을 받는 규칙에서도 누구나, 모두가 쿠폰을 받을 수 있도록 규칙을 변경하기도 하였다. 3월 고무줄에서 모든 학년이 성공하면 쿠폰 21, 2학년만 성공하면 쿠폰 1장을 주어 모둠에서 한 장씩은 가질 수 있도록 기획을 하기도 하였고, 4월에 오목 놀이왕에서는 모둠에서 정한 순번에 나와 대결을 하는 방식이어서 1학년이 4학년과 붙을 수 있어 미리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놀이에 최선을 다하면 터전에서 금지된 만화책을 하루 모두에게 열어준다는 규칙을 정하여 모든 아이들이 포기하지 않고 놀이에 참여할 수 있었다.

또한 쿠폰 사용을 한 장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쿠폰을 모아서 또 다른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을 확장 시켰다. 아이들이 쿠폰을 받고도 사용하지 쌓아두고 있었고 아이들이 기존에 있는 쿠폰보다 새로운 것을 요구하였다. 장난감 가져오기, 나만 방 사용하기 등 쿠폰 한 장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었다. 그래서 쿠폰 10장에 장난감 가져오는 날, 쿠폰 7장 단체놀이 정하기 등 아이들이 원하는 쿠폰을 추가로 만들었다.

 
 
이름


비밀번호
No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64
2021년 봄교사대회 토론정리1~6조 울타리 2021-06-16 580
63
2021년 겨울교사대회 6모둠 토론 햇빛 2021-02-02 620
62
2021.겨울교사대회 모둠 토론(3모둠) 오솔길 2021-01-24 630
61
가을교사대회 발표: 마법방과후 보라 2020-10-08 614
60
봉제산방과후- 가을교사대회 발표 푸린 2020-09-29 653
59
파란하늘방과후- 가을교사대회 발표 미소 2020-09-16 191
58
기록 예시 무궁화꽃이피었습니다 - 하루에 조금씩 기록 봉봉 2020-07-23 199
57
활동 짜는 방법 예시 - 달팽이 놀이 봉봉 2020-07-23 136
56
놀이 계획안 피드백 [3] 봉봉 2020-07-08 170
55
재미난 방과후 놀이 교육 계획안 뚜벅 2020-06-04 140
54
징검아 코로나19 방역지침 동글이 2020-05-22 124
53
징검아 운영 조정 내용 동글이 2020-05-22 131
52
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봉봉 2020-05-07 151
51
Re: 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바다 2020-06-11 128
50
Re: 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바다 2020-06-11 138
49
Re:파란하늘 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개나리 2020-06-11 111
48
Re: 도토리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오솔길 2020-06-11 132
47
Re: 봉제산 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푸린 2020-06-11 136
46
Re: 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물마루 2020-06-11 130
45
Re: 친한친구 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달빛 2020-06-11 116
1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