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커뮤니티 가입하기

카운터

Today : 10
Total : 26,515
나. 보교육활동 자료
작성자 : 거인
  수정 | 삭제
입력 : 2011-04-27 13:53:19 (7년이상전),  조회 : 730

나. 보․교육활동 자료

1-10

언어활동자료

언어활동을 위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자료가 다양하고 충분하다.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따라 바람직한 언어습득을 통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활동 자료를 구비해야 한다.

영아방의 언어활동은 교사와 함께 책을 보거나 교사가 읽어주는 활동으로 이루어지는데, 그림을 보거나 단순히 책장을 넘기는 활동을 즐기기도 한다. 이러한 영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계절과 발달에 맞는 다양한 그림책을 영아가 직접 꺼내볼 수 있는 위치에 전면으로 비치하고 계절에 따라 교체해 준다. 공간이 좁다면 벽에 걸 수 있는 책꽂이를 만들어도 된다. 말하기 자료로는 이야기를 극화하여 상상놀이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인형들(손으로 만든 커다란 인형, 손가락 인형, 막대인형 등 세척이 가능한 헝겊인형 등)과 간단한 소품들(그릇과 가방, 전화기 등)이 있다. 소품들은 그 모양이 정형화되어 있지 않아서 가변적 상상이 가능한 것이 좋다. 또한 영아의 가족이나 친구 사진, 하루일과의 순서를 나타내는 자료 등을 비치하는 것은 언어발달을 촉진한다.

유아방의 언어활동 자료로는 계절에 따른 그림책 외에도 더 다양한 종류의 읽기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유아들의 발달수준에 맞고, 흥미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활동주제와 연관된 그림책, 또는 유아들이 만든 그림책을 전면으로 비치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해 준다. 더불어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종이들(개인사용의 8절이나 16절종이, 경우에 따라 동그란 종이 등)과 각종 필기구(연필, 색연필, 크레파스, 사인펜, 붓펜, 등)를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비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고 듣기 자료로 이야기를 꾸미거나 자신이 아는 이야기를 극화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소품들(막대인형, 테이블동화, 융판동화, 등)과 자기 목소리나 가족, 친구 등의 목소리를 녹음하고 들을 수 있는 녹음기, 마이크를 준비하면 유아들의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모든 언어활동 자료는 조용하고 밝은 곳에 잘 보이도록 배치하고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깔개나 방석 쿠션 등을 함께 마련하면 도움이 된다.  

1-11

탐구활동자료

자연물과 수작업활동, 과학 활동을 위한 자료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영유아는 실제적이고 직접적인 감각을 통하여 주변을 탐색하고 과학적 태도와 지식을 습득하게 되므로 자연물과 수작업활동, 과학 활동을 위한 자료를 다양하게 마련해야 한다.

공동육아어린이집에서 일상적으로 하는 나들이, 텃밭활동, 세시절기에 따른 요리활동은 가장 현실적인 탐구활동의 장을 제공한다. 하지만 실내에서도 영유아들의 발달정도와 흥미에 따라 자연스럽게 탐색하고 체험할 수 있는 탐구영역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아방에는 평면자료보다는 실제 자연물(도토리와 솔방울, 마로니에열매, 나뭇잎 등)과 다양한 실물자료(모양 맞추기, 고리 끼우기, 흔들거나 두드리는 기구 등)가 좋으며, 다툼을 방지하기 위해서 똑같은 모양과 색의 놀잇감을 영아의 수에 맞추어 준비하는 것이 좋다. 특히 영아들에게 제공되는 모든 자료는 안전하게 관리해야 한다.

유아방에도 나들이에서 수집해온 자연물(다양한 돌과 나무껍질, 조개껍질, 솔방울, 도토리나 밤 등)을 모아두고, 어항에 물고기를 기르거나, 화분에 식물을 기르기 등을 할 수 있다. 이때 함께 자연도감(식물도감, 동물도감, 나무도감 등), 자석이나 돋보기, 확대경 등을 사용하도록 제공할 수 있다. 수작업 활동을 위한 자료들(점토, 바느질, 직조, 실뜨기, 칠교, 산가지 등)은 유아들의 탐구력과 집중력, 의지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최소한의 규칙이 있는 수게임이나 주사위 등을 제공하여 수 개념의 형성을 도울 수 있다. 

1-12

표현활동자료

표현활동(음률, 미술)을 위한 자료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영유아는 표현활동을 통하여 신체발달 뿐만이 아니라 창의성과 미적인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서 표현활동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들을 충분하게 제공해야 한다.

음률활동 자료는 우리가락을 느끼고 익힐 수 있는 국악기(소고, 장구, 북, 꽹과리, 징 등)와, 다양한 음색을 경험하고 박자감각을 익힐 수 있는 악기(딸랑이, 마라카스, 종, 리듬막대, 탬버린, 트라이앵글, 핸드벨, 실로폰 등)가 있고, 또한 계절과 상황에 따라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음악테이프와 CD, 카세트와 CD플레이어가 있으며, 표현에 도움을 주는 여러 가지 색의 보자기와 스카프, 끈, 리본테이프, 한삼, 부드러운 수건, 탈과 같은 소품들이 있다.

미술활동은 영유아기 때 크레파스, 색연필 등 간단한 재료로 긁적거리는 초보적인 단계에서부터 시작되며, 점차 다양한 종이와 도구, 재료 등을 사용하여 탐색하고 나타난 그림 등의 작품을 보면서 즐거워하는 단계로 발전한다. 이때 제시할 수 있는 자료는 다양한 종이(도화지, 색종이, 한지, 잡지, 신문지, 골판지, 셀로판지 등), 그리고 쓰는 도구(크레파스, 색연필, 사인펜, 연필, 파스텔, 수채물감과 붓 등), 자르고 붙이는 도구(풀, 가위, 수수깡, 셀로판테이프, 끈, 빨래집게 등), 점토류(찰흙, 밀가루점토, 지점토, 종이점토 등), 콜라주나 만들기 재료(지끈이나 털실, 헝겊, 나무젓가락, 빨대, 단추나 각종 폐품류 등)가 있다. 영아의 경우 마음대로 긁적거리기를 할 수 있도록 벽면이나 바닥에 전지를 붙여줄 수도 있다.

실내에 이러한 창의적인 활동을 위한 장소를 마련하고 영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게시판에 작품을 전시하여 영유아의 성취감, 자신감을 북돋아주는 것이 좋다. 

1-13

역할 및 쌓기놀이 자료

역할놀이 자료가 다양하고, 쌓기놀이 자료가 최소 3종류 이상 마련되어 있다.

영유아는 역할 및 쌓기놀이 자료를 이용하여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내용에서부터 상상한 내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모방하며 놀이로 표현하기를 즐긴다. 따라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주변의 행위를 모방하여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역할 및 쌓기놀이(소꿉놀이, 가족놀이, 병원놀이, 음식점놀이, 블록 쌓기, 동물원 꾸미기 등)를 할 수 있는 놀잇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제시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역할 놀잇감은 소꿉놀이용품(가방류, 장신구, 모자, 보자기, 끈, 다양한 인형들, 포대기, 인형침대, 그릇, 전화기 등), 주방용품(싱크대나 둥구미그릇들, 수저, 주전자 등), 직업 관련 의상(남녀한복, 드레스, 요리사모자, 간호사 모자, 의사가운 등), 아동용 안전거울 등이 있다.

쌓기놀이자료는 다양한 종류의 블록류(종이블록, 유닛블록, 카프라, 헝겊으로 감싼 스펀지 블록 등)가 있으며, 여기에 부정형의 크고 작은 나무토막들과 여러 가지 탈것이나 기둥 등의 표지판, 동물이나 사람모형을 함께 두면 놀이를 풍부하게 할 수 있다. 특히 영아용으로는 가볍고, 손에 잘 잡히며 안전한 블록을 주어야 한다.

역할놀이와 쌓기놀이 영역을 가까이 두면 놀이를 더 풍부하게 할 수 있으며, 그 외의 놀이에 필요한 다양한 소품들은 폐품을 이용하여 교사가 직접 만들어 줄 수 있다. 

1-14

전통놀이자료

전통놀이 자료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공동육아어린이집은 전통놀이를 일상적으로 하여 예로부터 전해지는 놀이를 계승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전통놀이와 노래는 우리 정신문화의 소중한 유산이므로 적극적으로 체험하여 즐기고 계승할 수 있도록 풍부한 전통놀이 자료를 준비해야 한다.

전통놀잇감에는 칠교, 고누, 윷놀이, 산가지놀이, 실뜨기, 줄넘기, 비석치기, 연날리기, 고무줄, 썰매, 팽이, 백두대간놀이, 공기놀이, 판 뒤집기 등 혼자 즐기는 것과 둘이, 혹은 여럿이 함께 즐기는 다양한 형태가 있다. 이러한 자료는 자유놀이를 할 때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비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통놀이에는 특별한 자료가 없어도 즉석에서 여럿이 함께 할 수 있는 공동체놀이( 대동놀이, 씨름, 줄다리기, 꽃따기, 너리기펀지기, 사방치기, 땅따먹기, 닭잡기놀이, 장님놀이, 얼음땡,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등) 가 많은데, 교사는 이러한 내용을 활동자료로 만들어서 자료화 한다.

교사는 터전에서 지속적으로 영유아들이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보 ․ 교육활동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또한 장애영유아들이 놀이에 함께 할 수 있도록 공동체놀이를 통해서 항상 배려해야 한다.

 

 

 
댓글쓰기
No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6
가. 보‧교육활동의 계획 및 구성 거인 2011-04-27 745
5
[영역3 보교육과정] 거인 2011-04-27 321
4
[영역2] 터전 운영 거인 2011-04-27 384
3
나. 보교육활동 자료 거인 2011-04-27 730
2
가. 터전환경 거인 2011-04-27 680
1
[영역 1] 터전 환경 거인 2011-04-27 315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