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교육계획
1. 2011년 방과후 교육목표
1) 자연과 함께 하는 삶을 배운다.
- 세시와 절기에 따라 생활한다.
- 일상적으로 자연나들이를 한다.
2)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다.
- 이야기나누기를 활성화한다.
- 인사하기와 ‘고마워’ ‘미안해’ 표현하기.
2. 교육계획
1) 한 주 지내기
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1:50 |
등원, 양치 |
학교도서관 |
등원, 양치 |
||
2:00~2:30 |
숙제, 책읽기 |
숙제, 책읽기 |
|||
2:30~3:00 |
쉼, 놀이 |
미술 활동 |
먼 나들이 |
숙제 |
쉼, 놀이 |
3:00~4:30 |
이야기나누기,바깥놀이 |
선택활동및 간식 |
체육 활동 |
||
4:30~5:00 |
간식먹기 |
간식먹기 |
간식먹기 |
||
5:00~5:30 |
자유놀이, 정리 |
자유놀이, 정리 |
|||
5:30~ |
자유놀이, 집으로 |
2) 생활계획
① 등원지도 - 1,2학년은 교사가 학교에 가서 등원지도
- 3학년은 각자 터전으로 온다.
② 숙제, 책읽기 - 받아쓰기, 수학익힘 등 숙제는 터전에서 한다.
- 숙제가 없는 아이들은 조용히 책읽기
③ 쉼, 놀이 - 아프거나 쉼이 필요한 아이들은 교사방에서 쉰다.
- 실내에서는 조용한 놀이를 하고, 바깥놀이는 대림아파트 놀이터나 연구단지 운동장에서 한다.
④ 청소와 정리 - 날마다 정해진 도우미가 놀이감 정리와 간식전 테이블 닦기, 간식나르기를 한다.
- 가지고 논 놀이감은 스스로 정리한다.
⑤ 하원지도 - 아이 혼자 집이나 특기교육을 하는 곳으로 가거나, 아마가 데리러 온다.
일주일에 한번은 아마가 데리러 와 교사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3) 활동계획
① 이야기나누기 - 일주일 생활 안내, 토론하기,표현활동
- 정해진 시간외에도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나눌 일이 있을때마다 회의를 진행한다.
② 놀이마당 - 일주일씩 번갈아 산과 연구단지 운동장에서 놀이마당을 한다.
- 생태놀이 : 나뭇잎, 꽃, 흙, 돌, 나뭇가지 가지고 놀기
- 전래놀이 : 사방치기, 줄넘기, 고무줄, 공기놀이, 비석치기, 씨름, 제기차기
③ 먼나들이 - 우리동네 나들이, 가까운 곳은 걸어서 다닌다.
- 박물관, 전시관, 공연 보기
- 한 달에 한번은 산이나 들로 나들이
⑤ 미술활동 - 1학기는 두모둠으로 나누어 점토와 목공을 한다.
2학기는 배달강좌 선생님과 아동미술을 진행한다.
-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등 다양한 미술활동을 한다.
⑥ 요리활동 - 한달에 한번 정도 간식이나 절기음식을 만들어 먹는다.
- 절기음식이나 제철음식을 만든다.
3월 |
경단 |
9월 |
송편(추석) |
4월 |
진달래화전, 쑥떡 |
10월 |
유자청 |
5월 |
쿠키 |
11월 |
만둣국(상달), 김장 |
6월 |
수리취떡,앵두화채(단오), 매실효소 |
12월 |
팥죽(동지) |
7월 |
오이피클, 유두면(유두) |
1월 |
시금치김밥 |
8월 |
과일화채(칠석), 팥빙수 |
2월 |
약식(대보름 |
⑦ 스스로 하는 날 - 아이들 스스로 하고 싶은 놀이나 활동을 정해 하는 날
-선택활동으로 비즈나 보드게임 을 하거나 스스로 정한 놀이를 한다.
⑧ 체육활동 - 연구단지 운동장에서 기초체력 운동과 공을 이용한 운동과 인라인을 번갈아 한다.
- 비가 오는 날에는 실내체육관을 이용한다.
- 등산, 쑥캐기, 물놀이, 밤따기 등 계절활동을 체육선생님과 하기도 한다.
Ⅲ. 교사회 계획
1. 교사회 운영
1) 교사회의
- 매주 월요일에 한주간의 계획을 세우고, 교육상황을 논의한다.
- 매일 오전시간에는 그날의 교육활동을 공유하고, 자료준비나 답사의 시간을 갖는다.
- 월말에 긴회의를 열어, 한달 평가와 다음달 계획을 세운다.
2) 교사별 역할 분담
- 바다: 대표교사, 2~3학년 담임교사, 운영비 관리
- 장미 : 1학년 담임교사,
- 교육계획서, 평가서, 날적이, 교사일지는 통합으로 함께 작성한다.
- 개인별 생활일지를 작성하여, 면담시에 활용한다.
- 교육계획서, 평가서, 날적이는 홈피에 올리고, 교사일지와 개인 생활일지는 교사가 관리한다.
2. 의사소통
1) 조합원과 교사회- 교육내용과 운영에 대한 조합원의 의견이나 요구는 운영위원장을 통해 교사대표에게 전달하고, 운영회의에서 논의한다. 아이에 대한 개별적인 면담은 담임교사와 이야기한다.
2) 날적이- 홈페이지를 통해 날적이를 작성한다. 출결사항과 활동내용, 마주이야기를 담는다.
3) 면담 - 각방 담당교사는 5월에는 조합원 개별면담을 한다. 그 외 면담이 필요하다고 생각될때 수시로 개별면담을 진행할 수 있다.
3. 재교육
- 방과후 교사회 재교육 : ‘초등연령 아이들의 발달특성에 대한 교육과 활동내용에 관한 교육 (매달 첫째주 토요일)
- 여름 교사대회 : 7월 마지막주 (2박3일)
- 겨울 교사대회 : 1월 세째주(1박2일)
2011년 친구랑 방과후 교육계획
Ⅰ. 운영계획
1. 실외 환경
위치 : 대전 유성구 신성동 118-1번지
조건 : 1층 (방 셋, 부엌, 거실, 화장실2, 베란다), 텃밭과 마당
2. 실내 환경
1) 공간배치
① 방1(공부방) - 아이들이 숙제나 활동을 하는 공간
개인사물함, 가방수납장, 책상을 비치
② 방2(교사방) - 놀거나 쉬는 공간
교사자료 및 운영자료,컴퓨터 비치
③ 거실 - 자유놀이를 하거나 간식, 점심을 먹는 공간
책장을 놓고,주제별로 책을 분류, 피아노 비치
④ 방3(놀이방) -미술활동을 하거나 실내놀이를 하는 공간
서랍장을 놓고, 미술재료와 놀이감을 정리해 둠
⑤ 부엌 - 간식과 점심을 준비하는 공간
2) 터전 운영 관리
재정에게 매달 터전운영비를 받아서 사용한다.
대표교사가 금전출납부를 쓰고, 영수증을 보관하며 매달 사용내역을 홈피에 보고한다.
3. 방과후 교육 운영
1) 방구성 및 교사와 아동비율
방구분 없이 전체통합으로 생활한다. 활동은 학년별이나 모둠별로 나누어 한다.
1학년- 김민재,김준호, 안창혁,전시원,노찬의,송이비,김성진,오윤아,윤주원,윤주영,이원효,조종오(12명)
2학년- 강민수,이채현 (2명)
3학년- 이도은(1명)
2) 영양
점심 - 3월은 1학년만 점심 제공. 교사가 밥과 반찬을 준비한다.
4월부터는 1학년도 학교급식.
방학에는 조합원이 돌아가며 반찬당번을 하고 교사는 밥을 준비한다.
간식 - 생협에서 구입한 재료를 사용하여 조리가 간단한 간식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