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커뮤니티 가입하기

카운터

Today : 21
Total : 50,003
2011년 교육계획
내용수정

 

 

 

 

 

 

 

Ⅱ. 교육계획

 

1. 2011년 방과후 교육목표

 

1) 자연과 함께 하는 삶을 배운다.

- 세시와 절기에 따라 생활한다.

- 일상적으로 자연나들이를 한다.

2)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다.

- 이야기나누기를 활성화한다.

 - 인사하기와 ‘고마워’ ‘미안해’ 표현하기.

 

2. 교육계획

 

1) 한 주 지내기

 

 

시간

~1:50

등원, 양치

학교도서관

등원, 양치

2:00~2:30

숙제, 책읽기

숙제, 책읽기

2:30~3:00

쉼, 놀이

미술 활동

먼 나들이

숙제

쉼, 놀이

3:00~4:30

이야기나누기,바깥놀이

선택활동및 간식

체육 활동

4:30~5:00

간식먹기

간식먹기

간식먹기

5:00~5:30

자유놀이, 정리

자유놀이, 정리

5:30~

자유놀이, 집으로


 

2) 생활계획

① 등원지도 - 1,2학년은 교사가 학교에 가서 등원지도

- 3학년은 각자 터전으로 온다.

② 숙제, 책읽기 - 받아쓰기, 수학익힘 등 숙제는 터전에서 한다.

- 숙제가 없는 아이들은 조용히 책읽기

③ 쉼, 놀이 - 아프거나 쉼이 필요한 아이들은 교사방에서 쉰다.

- 실내에서는 조용한 놀이를 하고, 바깥놀이는  대림아파트 놀이터나 연구단지 운동장에서 한다.

④ 청소와 정리 - 날마다 정해진 도우미가 놀이감 정리와 간식전 테이블 닦기, 간식나르기를 한다.

- 가지고 논 놀이감은 스스로 정리한다.

⑤ 하원지도 - 아이 혼자 집이나 특기교육을 하는 곳으로 가거나, 아마가 데리러 온다.

일주일에 한번은 아마가 데리러 와 교사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3) 활동계획

① 이야기나누기 - 일주일 생활 안내, 토론하기,표현활동

- 정해진 시간외에도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나눌 일이 있을때마다 회의를 진행한다.

② 놀이마당 - 일주일씩 번갈아 산과 연구단지 운동장에서 놀이마당을 한다.

- 생태놀이 : 나뭇잎, 꽃, 흙, 돌, 나뭇가지 가지고 놀기

- 전래놀이 : 사방치기, 줄넘기, 고무줄, 공기놀이, 비석치기, 씨름, 제기차기

③ 먼나들이 - 우리동네 나들이, 가까운 곳은 걸어서 다닌다.

- 박물관, 전시관, 공연 보기

- 한 달에 한번은 산이나 들로 나들이

 ⑤ 미술활동 - 1학기는 두모둠으로 나누어 점토와 목공을 한다.

2학기는 배달강좌 선생님과 아동미술을 진행한다.

-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등 다양한 미술활동을 한다.

⑥ 요리활동 - 한달에 한번 정도 간식이나 절기음식을 만들어 먹는다.

- 절기음식이나 제철음식을 만든다.

3월

경단

9월

송편(추석)

4월

진달래화전, 쑥떡

10월

유자청

5월

쿠키

11월

만둣국(상달), 김장

6월

수리취떡,앵두화채(단오), 매실효소

12월

팥죽(동지)

7월

오이피클, 유두면(유두)

1월

시금치김밥

8월

과일화채(칠석), 팥빙수

2월

약식(대보름

 

    ⑦ 스스로 하는 날 - 아이들 스스로 하고 싶은 놀이나 활동을 정해 하는 날

    -선택활동으로 비즈나 보드게임 을 하거나 스스로 정한 놀이를 한다.

    ⑧ 체육활동 - 연구단지 운동장에서 기초체력 운동과 공을 이용한 운동과 인라인을 번갈아 한다.

     - 비가 오는 날에는 실내체육관을 이용한다.

     - 등산, 쑥캐기, 물놀이, 밤따기 등 계절활동을 체육선생님과 하기도 한다.

 

 

 

 

Ⅲ. 교사회 계획

 

1. 교사회 운영

 

1) 교사회의

- 매주 월요일에 한주간의 계획을 세우고, 교육상황을 논의한다.

- 매일 오전시간에는 그날의 교육활동을 공유하고, 자료준비나 답사의 시간을 갖는다.

- 월말에 긴회의를 열어, 한달 평가와 다음달 계획을 세운다.

 

2) 교사별 역할 분담

- 바다: 대표교사, 2~3학년 담임교사, 운영비 관리

- 장미 : 1학년 담임교사,

 

- 교육계획서, 평가서, 날적이, 교사일지는 통합으로 함께 작성한다.

- 개인별 생활일지를 작성하여, 면담시에 활용한다.

- 교육계획서, 평가서, 날적이는 홈피에 올리고, 교사일지와 개인 생활일지는 교사가 관리한다.

 

2. 의사소통

1) 조합원과 교사회- 교육내용과 운영에 대한 조합원의 의견이나 요구는 운영위원장을 통해 교사대표에게 전달하고, 운영회의에서 논의한다. 아이에 대한 개별적인 면담은 담임교사와 이야기한다.

2) 날적이- 홈페이지를 통해 날적이를 작성한다. 출결사항과 활동내용, 마주이야기를 담는다.

3) 면담 - 각방 담당교사는 5월에는 조합원 개별면담을 한다. 그 외 면담이 필요하다고 생각될때 수시로 개별면담을 진행할 수 있다.

 

3. 재교육

- 방과후 교사회 재교육 : ‘초등연령 아이들의 발달특성에 대한 교육과 활동내용에 관한 교육  (매달 첫째주 토요일)

- 여름 교사대회 : 7월 마지막주 (2박3일)

- 겨울 교사대회 : 1월 세째주(1박2일)

 

 

 

 

2011년 친구랑 방과후 교육계획

 

Ⅰ. 운영계획

 

1. 실외 환경

위치 : 대전 유성구 신성동 118-1번지

조건 : 1층 (방 셋, 부엌, 거실, 화장실2, 베란다), 텃밭과 마당

 

2. 실내 환경

1) 공간배치

① 방1(공부방) - 아이들이 숙제나 활동을 하는 공간

개인사물함, 가방수납장, 책상을 비치

 

② 방2(교사방) - 놀거나 쉬는 공간

교사자료 및 운영자료,컴퓨터 비치

 

③ 거실 - 자유놀이를 하거나 간식, 점심을 먹는 공간

책장을 놓고,주제별로 책을 분류, 피아노 비치

④ 방3(놀이방) -미술활동을 하거나 실내놀이를 하는 공간

서랍장을 놓고, 미술재료와 놀이감을 정리해 둠

⑤ 부엌 - 간식과 점심을 준비하는 공간

 

2) 터전 운영 관리

재정에게 매달 터전운영비를 받아서 사용한다.

대표교사가 금전출납부를 쓰고, 영수증을 보관하며 매달 사용내역을 홈피에 보고한다.

 

3. 방과후 교육 운영

1) 방구성 및 교사와 아동비율

방구분 없이 전체통합으로 생활한다. 활동은 학년별이나 모둠별로 나누어 한다.

 

 

1학년- 김민재,김준호, 안창혁,전시원,노찬의,송이비,김성진,오윤아,윤주원,윤주영,이원효,조종오(12명)

2학년- 강민수,이채현 (2명)

3학년- 이도은(1명)

 

2) 영양

점심 - 3월은 1학년만 점심 제공. 교사가 밥과 반찬을 준비한다.

4월부터는 1학년도 학교급식.

방학에는 조합원이 돌아가며 반찬당번을 하고 교사는 밥을 준비한다.

간식 - 생협에서 구입한 재료를 사용하여 조리가 간단한 간식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