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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와 장애아 부모와의 협럭적 관계(퍼온 글)
작성자 : ksong
  수정 | 삭제
입력 : 2003-04-06 10:27:28 (7년이상전),  조회 : 904
교사와 장애아 부모와의 협력적 관계

1. 장애아를 둔 가족에 대한 이해

장애를 가진 아동의 조기 특수교육의 목표는 아동을 위한 특수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것 뿐 아니라 장애를 가진 자녀를 둔 가족을 지원하는 것이다. 가족과 아동을 분리해서 아동 만을 목표로 두는 것은 제한되고 단편적인 견해라는 점이 강조되어가고 있다. 가족들은 자신의 자녀에 대한 희망과 관심이 어느 누구보다도 절실하며 장애아가 가족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사실이다. 마찬가지로 가족이 가지는 태도, 가치, 기능들이 장애아에게 많은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어린이집에서 장애아를 보육하는 경우 이러한 가족 지원의 필요성을 염두해 두어야 하며, 각 가정이 가지는 특수성과 요구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2. 부모협력과 참여의 중요성

어린이집에서 특별한 요구를 가지는 장애아동을 보육함에 있어서 부모의 협력과 참여는 매우 중요하다. 부모의 협력과 참여는 장애아동을 위한 보육프로그램의 성공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부모는 장애영유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교사는 부모를 아동 보육의 파트너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부모의 협력을 이끌어 내고, 부모의 참여를 확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장애영유아의 부모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문제를 공감하고, 그들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교사가 부모와 자녀 양육의 파트너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특별한 준비가 필요하다.

보육 프로그램 점검을 위한 질문들
·어린이집의 운영 방침 중에 가족을 지원하고 가족의 의견을 반영하려는 내용이 있는가?
·진단과 관련된 절차와 결과에 가족이 참여하고 확인하는가?
·가족의 선호도와 관심사(우선 순위), 요구, 강점 및 자원 등이 충분히 논의되는가?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은 가족이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설명되고 공유되는가?
·가족들에게 편안한 장소와 시간에 회의를 주선하며 능동적인 참여가 유도되는가?
·교사들은 가족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3. 부모 협력 프로그램 구성요인

장애아의 부모를 돕는 프로그램에는 네 가지의 중요한 구성 요인이 있다. 첫째, 가능한 프로그램에 부모가 참여하게 하고 둘째, 정서적으로 부모를 지원하고 셋째, 부모와 정보를 교환하고 넷째는 부모-아동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각 어린이집의 여건에 따라 이러한 요인들이 반영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1) 부모참여의 확대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서는 아동의 일차적 교사로서 부모를 인지하고, 자녀양육의 파트너로서 상호신뢰와 유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다양한 프로그램 설치를 통해 개별화된 부모의 요구를 유연하게 수렴할 수 있어야 한다. 획일적이고 프로그램과 강압적인 부모참여는 진정한 의미에서 부모참여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장애아동의 부모참여에 있어서 아버지의 참여가 장려되는 것도 바람직하다.

(2) 정서적으로 부모 지원하기
부모들은 죄의식과 무력감으로 고통을 당한다. 또한 자녀들의 발달지체와 이상발달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정상적인 양육의 경험을 제한 받게된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감정과 태도는 억압되어 있고, 매우 소극적으로 표현하게된다. 교사는 부모의 의견과 감정이 적절하고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들과 매일 매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녀 양육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교사는 부모들의 적극적인 청취자가 될 때, 부모들은 충분한 정서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3) 부모와 정보를 교환하기
교사는 장애아동의 부모들에게 자녀들의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양육의 방법과 정보들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들은 교사가 아동들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아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 교사의 효과적인 교수활동을 도울 수 있다.

(4) 부모 - 아동 상호작용 증진
장애아동들은 태어날 때부터 다양한 사회적 경험들이 제한 당한다. 그 중 부모와의 상호작용은 매우 제한된 형태로 진행될 수 있다. 부모의 심리적인 상태(두려움과 공포, 좌절과 분노 등)는 자녀와의 자연스러운 애정적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부모 또한 정상적인 양육의 경험을 제한 당한다. 따라서 부모- 아동간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은 상대적으로 소극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이와 같은 부모-아동간의 상호작용의 결핍은 장애아동의 정상발달을 촉진하는 데 계속적인 문제로 남는다. 교사는 부모가 장애가 있는 자신의 자녀와 보다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히며 성공적인 경험이 증가되도록 도와야 한다. 자녀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자녀가 매우 중요한 사람임을 느낄 수 있도록 신뢰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 부드러운 접촉과 친절한 말, 눈맞춤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애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기술들은 부모- 아동간의 애정적 유대가 형성되어 있을 때 더욱 더 효과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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