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커뮤니티 가입하기

카운터

Today : 31
Total : 182,709
교육 활동
내용수정

                                                [율동방과후 교육활동]

 
1. 교육목표

1) 세시와 절기에 따른 생활로 자연친화적 인간관 정립
2) 생태적인 삶의 지향 : 나들이
3) 공동체교육 실현으로 남을 배려하는 인간성 획득
 
2. 생활의 흐름

하루 생활
      등원 - 조용한 시간 - 일상 나들이 - 간식 - 요일별 교육활동
 
일주일 생활
   월요일) 풍물
   화요일) 몸짓 놀이, 전래 놀이.
   수요일) 1주 시장놀이, 2주 우리고장 나들이, 3주 먼 나들이,  4주 Y방과후와 함께
   목요일) 표현활동, 미술
   금요일) 모둠회의, 요리활동(절기 음식), 장난감 가지고 오는 날
 
3. 각 교육활동 소개 및 목표

▪조용한시간
      학교 과제를 수행하고 학습습관을 기르는데도 목적이 있으나 더 큰 목적은 아이가 학교에서 돌아와
      방과 후 생활을 시작하기 전 몸과 마음을 쉬고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으로서의 의미가 더 크다
일상 나들이
      우리가 살고 있는 터전 주변을 매일 나들이를 다니면서 어제와 다른 오늘, 오늘과 다른 내일을 몸과
      마음으로 만나며 한 해의 흐름을 알고 느낀다. 텃밭 가꾸기 등.
숲속 나들이
   일상 나들이를 통해 만난 숲을 좀 더 깊이 있게 만나는 시간
   긴 나들이
     ・ 우리고장 나들이
         나를 포함한 우리고장의 사람들이 불편 없이 잘 살기 위해서 여러 공공기관들이 어떤 일들을 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토지공사, 중앙정보문화센터, 우체국, 국립 현충원, 시청, 디자인센터, 경찰서, 소
         방서 등
     ・ 문화 체험 나들이
         다양한 예술적 표현방법을 접하면서,
         아이들 스스로의 창의적 표현활동을 돕고,
         함께 한 친구들과 사후활동을 통해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나눈다
     ・ YMCA 방과후 친구들과 함께
         다른 지역에서 살고 있는 친구들을 만나서 함께 놀고 나누는 즐거움을 안다
들살이
   일상에서 벗어나 산, 들, 바다에서 온전히 자연을 느끼며, 계절마다 자연이 주는 선물을 만끽한다
시장놀이
   경제활동을 이해하고 다양한 직업, 다양한 사람들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고 있음을 느끼고 돈의 가치
   를 생각해 본다
모둠회의
   나의 생각을 전달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며 합리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방
   법을 배운다. 어른의 강요에 의하거나 주어진 규칙이 아니라 친구들과 생활하면서 필요한 규칙을 직
   접 만들고 바꿔 나간다
표현활동
요리활동
   제철 자연물을 가지고 함께 음식을 만들어 먹으며 세시와 절기를 몸으로 느낀다
미술활동
   우리 생활 속에서 자연이 미술작품으로, 생활용품으로 곳곳에 스며들어 있음을 알고 직접 그리고
   만들어 본다. 계절에 맞는 시를 함께 읊으며 시화를 그려 보기도 한다
손끝이 따뜻해지는 활동
   염색, 바느질, 손뜨개, 자연물을 이용한 놀잇감 만들기. 종이접기
풍물
   우리의 가락과 전통악기를 알고, 내 소리를 내고 서로의 소리를 들으며 함께 신명을 느껴본다
놀이
    놀이도 가르쳐 줘야 하는 아이들. 신나게 뛰어 놀며 긴장된 몸을 자유롭게 하고 함께 몸놀이, 전래놀
    이, 실내놀이를 하며 건전한 아이들의 놀이문화를 만들어 간다
지역과 함께하기
“아이 하나를 키우는데 마을 전체가 필요하다”
노인회에 세배하기, 대보름 행사, 어린이집과 함께하는 단오, 어버이날 꽃 달아드리기(노인회) 등
생활교육
자기 몸을 스스로 돌볼 수 있는 습관을 기르며 함께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들을 배우고 익힌다
간식 도우미로 활동 - 설거지
아껴 쓰기 - 이면지에 그림그리기
신발 정리하기
자기가 먹은 그릇 씽크대에 넣기
자기가 본 책은 제자리에 넣기
예쁜 말하기
안전! 길에서 뛰지 않기, 큰길 혼자 건너지 않기
공중도덕 지키기
생일카드 써서 축하해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