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카운터

Today : 36
Total : 435,227
교사성장체계


① 의미 : ‘교사교육’이라는 용어에 담겨져 있는 타율적이고 정형화된 교육에 대한 인식의 한계를 넘어서서 교사의 자율적 성장을 독려하는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체계모형을 말한다.

② 구성
◐ 단계별 성장체계(현장학교) : 기초과정(1단계), 교육실제과정(2단계), 심화과정(3단계), 전문과정(4단계)
◐ 개방적 성장체계 : 교사대회(여름·겨울), 단기교육 및 특강, 모둠활동(세시와 한해 흐름/ 놀이와 노래/ 생태나들이/ 통합교사모임/ 현장연구모임 등)
◐ 직무교육 : 신입교사교육, 대표교사교육, 영양교사교육

③ 세부 내용
◐ 단계별 성장체계(현장학교)

구분

현장학교[기초과정]
(1단계)

현장학교[교육실제과정](2단계)

현장학교[심화과정]
(3단계)

현장학교[전문과정]
(4단계)

일정

매년 상‧하반기

매년 (예정)

2013년

미정 (수정․보완 예정)

대상

신입교사, 일반인, 부모

현장학교[기초과정]을 수료한 경력 1년 이상

경력 만 3년 이상

경력 6년 이상

기간

상․하반기 3개월간
주 2회 운영

1년 단위
월 1-2회(평일, 주말)

1년 단위
월 1회

6~8개월
월 1-2회

인원

30명

20-25명 내외

20-25명 내외

20명

진행
방식

강의, 담금질, 현장연수

강의, 체험교육, 교육사례
발표, 모둠안내자와 팀티칭

강의, 발제 및 주제별
세미나, 저널쓰기

강의, 토론 및 세미나 주관
및 진행

교육
내용

공동육아의 기초
공동육아 교육이론
공동육아 교육활동

세시와 한해 흐름
텃밭가꾸기
이야기문화와 극놀이
생태나들이
놀이와 노래
장애아통합교육
하루흐름(계획 및 평가) 실제

교육에 대한 이해
아동에 대한 이해
모둠별 세미나
저널쓰기

삶과 교육
참여보육
교사론
리더십
세미나 : 교육학/ 로드맵그리기/ 부모와의 대담

목적

공동육아운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이론적 기초 교육과정

실제 교육활동을 체험
교육활동 계획 및 실행평가
공동육아 교육활동을 통합적으로 구성

공동육아 철학과 교육에 대해 스스로 의미 정리
교육과 아동, 교육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

생태적 삶과 연계해 보육을 폭넓게 조망
실천적 지식을 공유
리더로 성장




① 연차별 교사 교육과정 흐름(필수교육으로 진행)

연차

법인

지역교사회

어린이집교사회

단계별 교사성장체계

정기교육

1년차

1단계: 현장학교[기초과정]

 

신입교사 오리엔테이션

신입교사 안내

2년차

2단계: 현장학교[교육실제과정](2~4년차)

- 여름교사대회 (2박3일, 7월 말)
- 겨울교사대회 (2일, 1월말)
- 지역교사회의 (매월 저녁 1회)
- 연령별모임, 소모임, 세미나, 강의

  * 모둠활동
-  세시와 한 해 흐름
-  놀이와 노래
-  생태나들이 ‘늪’
-  통합교사모임
-  현장연구모임 등

 -매월 긴회의
- 교육의 날,
세미나 등 

대동놀이교육
(2회, 수료증)

3년차

4년차

3단계: 현장학교[심화과정]
(4~7년차)

5년차

 

6년차

4단계: 현장학교[전문과정]
(6년차 이상)

7년차

8년차

9년차
이상

② 직무교육과 선택교육

직무교육(필수교육)

대표교사교육, 영양교사교육

* 신입교사교육

선택교육

단기교육 (시리즈 강좌, 단기워크숍)

* 일반인도 수강 가능

특강

통합교육

 

③ 경력교사, 비수도권 교사 지원

경력교사

공동육아 차세대 리더모임, 원장모임 등

비수도권 교사

현장학교[기초과정] 비수도권에서 진행
비수도권 교사 연수제도 지원

④ 외부 교육

외부교육

보육교사 의무교육

- 3년마다 보수교육
- 승급교육 (3급 → 2급 → 1급)
- 시설장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