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커뮤니티 가입하기

카운터

Today : 30
Total : 48,315
활동 짜는 방법 예시 - 달팽이 놀이
작성자 : 봉봉
  수정 | 삭제
입력 : 2020-07-23 16:05:18 (1년전),  조회 : 85

시작-활동-마무리를 어떻게 교사가 계획하는지 속으로는 생각하고 생활하지만 문서로 정리하기가 쉽지는 않지요  ^^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신나는 놀이교실 1차 세부계획안 [달팽이놀이]

흐름

내용

준비사항 및 비고

인사 및 약속정하기

(5)

담임 선생님께 아이들 인도 받기

둥글게 모이기

-“달 달 무슨 달 쟁반같이 둥근 달 어디어디 떴나? ○○○왔지를 부르며 동그랗게 원을 만들고 원이 완성되면 앉는다.

 

인사하기

-“~~~~ 더더더더덩~ ! 안녕하세요.”라고 장단에 맞추어 인사 나눈다.

 

약속 떠올리고 정하기

-“우리 즐거운 놀이교실이 되기 위해서 어떤 약속이 필요할까?” 아이들과 약속을 되새기고 정한다.

 

<약속>

실외 : 흙 놀이 하지 않기, 놀이에 집중하기, 친구와 사이좋게 놀이하기, 놀이하는 장소에 있기, 응원은 OK-비난은 NO, 아프거나 다쳤을 경우에는 선생님한테 말하기

실내 : 놀이에 집중하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기둥-물건 뒤에 숨지 않기, 큰소리 보다는 작거나 적당한 소리로 이야기하기, 응원은 OK-비난은 NO, 아프거나 다쳤을 경우에는 선생님한테 말하기

 

아이들 집중의 박수 신나는” / “교실 or 놀이짝짝짝 구호 끝에 박수치며 집중하기.

놀이 설명 및

공동체 놀이하기

(30)

이번 주 놀이 달팽이 놀이

팀 나누기 및 이름표 붙이기 및 달팽이 놀이 진행

- 두 가지 색깔의 시트지를 아이들 수만큼 준비한다.

- 뽑기주머니에 시트지를 넣고 아이들이 보지 않고 시트지를 뽑는다. 같은 색깔을 뽑은 아이들이 한 팀이 된다. 색깔 시트지를 뽑은 아이는 지정선생님에게 이동하여 시트지에 이름을 쓰고 옷 위에 붙인다.

- 같은 색깔 팀끼리 안과 바깥을 정하여 놀이를 시작한다.

달팽이 놀이 방법

땅에 달팽이집 그림을 그립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G_20180425_00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69pixel, 세로 1331pixel

사진 찍은 날짜: 

카메라 제조 업체 : Canon

카메라 모델 : Canon MB2300 series Network

프로그램 이름 : IJ Scan Utility

색 대표 : sRGB

EXIF 버전 : 0221

둘로 편을 나눕니다.

한 편은 안에서, 다른 편은 밖에서 시작합니다.

시작 신호와 함께 한 편은 안에서 밖으로, 다른 한 편은 밖에서 안으로 상대를 향해 달립니다.

만나면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진 사람은 출발했던 자기 집에 들어갑니다. 자기편이 진 것이 확인되면 재빨리 다음 사람이 나갑니다.

이긴 사람은 계속 뛰어갑니다.

상대편 담-대문 까지 먼저 도착하는 편이 이깁니다.

달팽이집을 따라 달리다 보면 빙글빙글 어지럽기도 한데 선을 밟지 말고 잘 달리도록 한다.

상대편이 들어오는 선(-대문)까지만 들어가면 이긴다.

 

<교사들이 주의 깊게 볼 것과 아이들에게 지도할 점>

-가위바위보 할 때 손을 올려서 할 수 있도록 하기

-가위바위보를 졌을 때 제자리에 잘 앉을 수 있도록 하기

-집으로 돌아갈 때 아이들끼리 부딪히지 않도록 안내하기

-같은 편이 앉아있는 아이를 쳤을 경우, 집으로 돌아갈 때 줄 잘 설 수 있도록 하기(놀이를 처음 시작할 때의 순서가 아니라 무조건 집으로 돌아갈 때에는 맨 뒤로 가기)

-선 지켜서 돌 수 있도록 하기

이름표 준비하기

이름을 만들 때 팀별로 진행 할 수 있도록 색지 색깔을 두 개 준비하고 아이들이 시트지를 제비로 뽑아 교사에게 가져오면 이름을 적어주면서 팀이 만들어지도록 하기

준비물 : 이름표 만들 시트지, 매직, 비상약, 인공눈물

소감 나누기

(5)

둥글게 모이기

-“달 달 무슨 달 쟁반같이 둥근 달 어디어디 떴나? ○○○왔지를 부르며 동그랗게 원을 만들고 원이 완성되면 앉는다.

 

소감나누기

- “오늘 놀이 시간 어땠어?” 아이들과 놀이 한 후 느낌이나 생각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공감한다.

- 되도록 전체 아이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하지만 강요하지는 않는다.

- 소감을 이야기 하고 싶지 않은 아이는 패스를 할 수 있다.

 

인사하기

-“~~~~ 더더더더덩~ ! 감사합니다.”라고 장단에 맞추어 인사 나눈다.

 

 

 

 

 

 

 
이름


비밀번호
No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64
2021년 봄교사대회 토론정리1~6조 울타리 06-16 20
63
2021년 겨울교사대회 6모둠 토론 햇빛 02-02 55
62
2021.겨울교사대회 모둠 토론(3모둠) 오솔길 01-24 67
61
가을교사대회 발표: 마법방과후 보라 2020-10-08 65
60
봉제산방과후- 가을교사대회 발표 푸린 2020-09-29 90
59
파란하늘방과후- 가을교사대회 발표 미소 2020-09-16 98
58
기록 예시 무궁화꽃이피었습니다 - 하루에 조금씩 기록 봉봉 2020-07-23 104
57
활동 짜는 방법 예시 - 달팽이 놀이 봉봉 2020-07-23 85
56
놀이 계획안 피드백 [3] 봉봉 2020-07-08 112
55
재미난 방과후 놀이 교육 계획안 뚜벅 2020-06-04 89
54
징검아 코로나19 방역지침 동글이 2020-05-22 73
53
징검아 운영 조정 내용 동글이 2020-05-22 69
52
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봉봉 2020-05-07 102
51
Re: 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바다 2020-06-11 74
50
Re: 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바다 2020-06-11 79
49
Re:파란하늘 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개나리 2020-06-11 66
48
Re: 도토리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오솔길 2020-06-11 73
47
Re: 봉제산 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푸린 2020-06-11 74
46
Re: 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물마루 2020-06-11 79
45
Re: 친한친구 방과후교사대회 교육활동발표 기획안 달빛 2020-06-11 64
1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