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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육아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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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동육아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
 . 사회와 인간관의 변화 : 표준화의 시대에서 다원화의 시대로
·경제: 표준화, 분업, 반복 노동에 의한 대량생산에서 개성 있고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을 협업에 의하여 소량생산.
·정치: 일반적 목표를 공식적 정치의 장에서 지향하는 형식적 대의민주주의에서 특정 관심을 일상에서 추구하는 주민자치와 참여민주주의로 다양한 소규모의 사회조직이 활성화되고 연대.
·의식: 보편적 이성과 합리성에서 다원화된 이성, 합리성의 추구 그리고 감성과 상상력의 재인식.
·위 사회변화가 요구하는 인간은 개성, 창의성, 탐구의식, 실험정신, 자발성, 양성성, 문화적 감수성이 있으며 다름과 공존하고 협업할 수 있는 사람.

 

2. 교육의 변화
1) 공장형 교육에서 공동체적 교육으로.
o 공장형 교육의 특징
- 시간의 분리 : 어린이의 관심, 욕구, 능력에 관계없이 표준 시간표를 획일적  적용.
- 공간의 분리 : 교실과 학교에 어린이를 고착시킴.
- 상호작용의 분리 : 모든 상호작용(학교와 부모,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교사와 교사, 학교와 지역사회)은 최소화되고 통제되어야 함.
2) 열린교육, 대안교육, 공동체교육은 새로운 교육이 아니라 교육의 본위를 회복하자는 뜻.

 

3. 교육철학의 주요 원리
·다양성
·사회적 구성주의
·절차주의
·어린이에 대한 재개념화

 

4. 공동육아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영역
위 교육영역은 기존의 교육과정이 인간 발달의 인지, 정의, 심동 영역 등을 기계적으로 교육영역으로 설정한 것과는 달리 교육이 개입해야 할 실제적 영역으로 교육영역을 규정하였다. 특히 유아교육의 거의 모든 활동은 유아의 모든 발달영역에 개입하기 때문에 발달영역에 따른 구분 자체가 큰 의미가 없음으로 이러한 접근이 타당하다. 이 중 비교적 생경할 수 잇는 몇 영역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체험교육은 특히 유아기에는 체험 그 자체가 교육활동이기 때문에 한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아이들은 감각을 통하여 세계를 체험하고, 체험을 통하여 세계를 탐구하고 이해하며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즉 체험은 교육의 기본이 되는 활동이다. 인공적이고 인위적이며 간접적인 세계 체험보다는 자연상태에서 자발적이고 직접적으로 세계를 체험하도록 교육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자연친화교육은 우리의 삶의 터전인 자연을 보호해야 한다는 환경보호 차원의 소극적인 의미만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의 상생 관계를 인식하도록 학습경험이 조직되어야 한다. 즉 자연을 대상화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함께 사는 세계의 일부로 인식하고 그 가운데에서 생명과 순환의 섭리를 깨달을 수 있어야 한다. 자연과 인간의 상생 관계의 인식은 일상생활에서 어린이들이 다른 사람과의 상호의존적 관계를 깨닫게 되고, 그 관계에서 중요한 배려, 돌봄, 존중의 미덕을 학습하도록 확대되어야 한다. 
평화교육은 어린이들이 모든 분쟁과 폭력이 최소화된 미래사회에서 통일된 한국의 구성원으로 그리고 지구촌의 구성원으로 살 수 있는 준비를 위한 교육이다. 민족 분단, 군사문화, 가부장제, 집단주의, 권위주의, 급속한 산업화 등으로 말미암아 우리사회는 다른 어떤 사회보다 공격성, 폭력성, 경쟁심이 가정에서 사회에까지 지나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부정적 속성이 어린이들에게 내면화되지 않도록 합리적 문제 해결 태도, 관용, 인내, 다양성의 존중과 같은 가치가 학습경험에 반영되어야 한다.
각 교육주제는 다음과 같은 세부영역을 가진다.

 

1) 체험교육
① 오감을 통하여 사물과 사회현상을 체험한다.
② 일상에서 체험한 감각적 느낌을 생생하게 표현한다.
③ 생활에 필요한 규칙을 만들고 지킨다.
④ 건강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진다.
⑤ 존재와 변화를 집중력을 가지고 탐구한다.
⑥ 느낌과 관찰을 세밀하게 지속적으로 기록한다.
⑦ 생활에서 다양한 놀이를 찾아낸다.

 

2) 자연친화교육
① 자연과 인간의 상호의존적 관계를 이해한다.
② 자연현상에 관심을 갖는다.
③ 자연을 존중하고 자연에 책임감을 갖는다.
④ 자연과 익숙한 관계를 갖는다.
⑤ 일상생활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한다.

 

3) 평화교육과 평등교육
① 모든 생명을 존중한다.
② 평화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깨닫고 실천한다.
③ 다른 사람과 상호 돌봄의 관계를 형성한다.
④ 차별과 편견을 일상 생활 속에서 최소화한다.
⑤ 남성과 여성의 평등을 실천한다.
⑥ 성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갖는다.
⑦ 북한 어린이들의 삶을 이해한다.
⑧ 북한 어린이들과 교류한다.
⑨ 갈등 상황에서 차이점을 조정하고 갈등을 해결할 수 있다.
⑩ 전쟁과 갈등의 폐해를 깨닫는다.

 

4) 공동체교육과 민주시민교육
① 스스로에 대한 존중의식을 갖는다.
② 자신의 의견과 행동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진다.
③ 다른 사람에 대한 자신의 책임과 존중의식을 실천한다.
④ 자신과 다른 사람과 다양한 상호작용으로 다양한 인간 관계를 형성한다.
⑤ 자신의 의견을 다른 사람에게 합리적으로 발표한다.
⑥ 다른 사람과 다른 의견에 관심을 갖고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⑦ 협력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⑧ 함께 사이좋게 지낼 수 있는 규칙을 만들고 규칙을 지킨다.
⑨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⑩ 지역사회를 학습하여 지역사회와 자신의 관계를 이해한다.
⑪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를 통하여 애향심을 갖는다.
⑫ 지역의 인적 자원을 학습하여 다양한 지역사회 참여를 체험한다.
⑬ 부모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일터를 체험한다.
⑭ 지역사회의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⑮ 지역의 다른 어린이집이나 시민단체와 교류하고 지역사업에 참여한다.

 

5) 전통문화와 다원문화교육
① 우리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우리 문화를 체험한다.
② 전래놀이를 즐긴다.
③ 다양한 삶의 방식을 이해한다.
④ 북한 어린이의 삶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한다.
⑤ 세계 각국의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직간접적으로 체험한다.
 
6) 표현교육
①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 하는 것을 즐긴다.
② 읽은 동화나 만든 이야기를 다양한 극놀이로 표현하고 즐긴다.
③ 보고 느낀 것을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시각적으로(미술) 표현하고 즐긴다.
④ 일상에서 보고 느낀 것을 청각(소리-음악), 몸(춤)으로 다양하게 표현하고 즐긴다.    ⑤ 다양한 감각과 매체의 관계와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