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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6월 책모임후기
작성자 : 솜사탕
  수정 | 삭제
입력 : 2017-07-19 15:27:04 (6년전),  수정 : 2017-07-20 09:22:02 (6년전),  조회 : 108

2017615일 세 번째 책모임

참석자: 달팽이, 솜사탕, 거북이, 달콩이, 테리우스, 봄봄, 다솜, 나나, 돌고래, 폭폭, 별님 (11)

 

<생각열기> 독일 동화책 같이 보기

- 독일어 전공자가 없어 그림만 보고 어떤 내용일까 상상하며 이야기 나눔

⇒ 글자를 모르는 우리 아이들이 어떤 시각으로 그림책을 보는지 직접 경험하는 좋은 기회였음.

 

@ 유튜브 - <프랑스 피레네 교육>을 보면 유아기부터 초등3학년까지 독서교육은 이야기로 수업을 진행하는데 이야기를 듣고 자기 생각을 말하는 방식임.

⇒ 글자 교육은 되도록 천천히 함.

 

 

<생각나누기>

① 망태할아버지가 온다 (저자: 박연철/ 출판: 시공주니어)

- 망태 할아버지가 온다 2007년 볼로냐 국제어린이 도서전 일러스트레이터 선정 작품으로 망태 할아버지에게 공포를 느꼈던, 혹은 엄마에 대해 미운 마음을 가졌던 아이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이야기이다. 주인공 아이와 엄마랑 실랑이를 벌이는데, 왜 엄마는 밥을 안 먹기도 하는데 나(책 속 주인공)는 꼭 다 먹어야 하는지, 왜 엄마는 잠을 안 자는데 나는 일찍 자야하는지 등 아이들의 불만이 잘 표현되어 있다.

마지막에 재미있는 반전이 있는데 망태할아버지가 잡아간 것은 아이를 억압하고 협박하고 겁주었던 엄마였고, 그게 꿈 인줄 알고 깨어나 엄마랑 화해를 했는데 따뜻하고 자상한 모습으로 변한 엄마는 망태할아버지에게 붙잡혀 가 착한 엄마가 되어 돌아온 거였다. 아이들은 이 장면에서 통쾌함,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된다.

 

<사군자 기질 검사>를 통한 자신의 성격 검사

- 사군자 기질검사는 우리 선조들이 사군자 그림을 통해 군자의 기질적 덕망을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로 표현하고자 했던 것을 기초로 해서 만들어졌다. 사군자 기질 검사는 사군자 특성을 기초로 한 4가지 기질적 분류 방식에 내성적 성격, 외향적 성격 특성을 더하여 8가지 유형으로 세분화 하였다. 사군자 기질 검사의 장점은 한국 사람에게 익숙한 전통적 개념을 바탕으로 구성하였기 때문에 한국 사람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검사도구로 우리 각자의 기질적 차이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자신의 기질에 맞는 리더십 개발, 적성에 맞는 팀워크 강화, 갈등해결 등을 위한 좋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더불어 자녀와의 갈등해결 및 이해에도 적용 가능한 자료이다.

 

③ 까만 코다(저자:이루리 / 출판사:북극곰)

- 까만 코다 모든 것이 하얀 북극곰 마을에 시커먼 옷을 입은 사냥꾼 보바가 나타난다. 하지만 온통 눈으로 뒤덮여 새하얀 마을에서 온몸이 하얀 털로 뒤덮인 새하얀 북극곰을 찾기란 너무나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 북극곰에게도 약점이 있는데 유난히 크고 까만 코다. 마침내 보바가 두 개의 까만 코를 발견하여 조준을 하는데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엄마는 온몸으로 감싸 안아 아가 곰의 코를, 아가 곰은 작은 손으로 엄마 곰의 코를 가려줌으로써 위기에서 살아남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④ 친구에게(With you)(저자:김윤정/ 출판사:국민서관)

-친구에게 OHP 필름을 이용한 독특한 형식으로 만들어진 책으로 친구의 마음이라는 주제로 기쁜 일이 있을 때 함께 기뻐하며 즐거워할 수 있고, 슬픈 일이 있을 때 함께 슬퍼하며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바로 친구임을 알려주는 책이다. 친구와 함께하면 힘든 것도 덜 힘들게 느껴지고 지루하기만 한 시간도 짧게만 느껴진다. 내 곁에 항상 있어 주었던 소중한 친구, 그리고 앞으로 함께 길을 걸어 나갈 친구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 주는 그림책이다.

 

<생각정리하기>

1. 별님 - 책을 읽어 줄 때 아이들의 성향에 맞춰 읽어줘야 하나 고민하였으나 <그림책에서 이야기책까지>를 읽고 있는 그대로 읽어주기로 함. 상상하고 그 책의 의미를 음미하는 몫은 아이의 몫이므로.

2. 별님 - 우리 나라 전래동화의 경우 죽음의 내용이 많은데 죽음으로 무서워하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해야 고민됨

   ⇒(달팽이) 우리 나라는 죽음을 삶과 단절하여 생각하여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음. 외국의 경우처럼 죽음도 삶의 연장으로 받아들인다면 죽음을 두려워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듯함.

  ⇒(솜사탕) : 얼마전 아이들과 토미 드 라울라의 <위층 할머니, 아래층 할머니> 라는 책을 읽었는데 마지막까지 읽다보면 여기서 위층은 죽음, 아래층은 현세를 표현함을 알 수 있음. 몸이 불편하여 항상 위층에만 계시는 증조할머니처럼 죽음으로 헤어진 가족은 단지 아래로 내려오지 못하는 걸로 얘기해 줄 수 있을 거 같음.

3. 달팽이 - 전래동화를 읽어 줄 경우 유아에게 옳고 그름은 정확히 알려줄 필요성 있음.

4. 서정오 선생님의 <우리 옛이야기 백가지> <옛 이야기 보따리>, <옛 이야기 들려주기> 등 추천함.

5. 더불어 유아기 아이들에게는 새로운 많은 것을 보여주는 것보다 같은 곳 여러 번 가기, 좋은 이야기 여러 번 들려주기 등이 더 의미있음. 아이들에게 좀 더 많은 것을 보여주고, 들려주려 하는 것은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어찌보면 어른의 욕심에 불구함.

6. 양서와 양서가 아닌 책의 구분은 언어의 표현 방식의 차이임.

7. EBS [동기-실패를 이기는 힘.] 영상도 같이 보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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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디 ( 2017-07-19 20:53:09 (6년전))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함께하고 싶네요^^
솜사탕 (2017-07-20 09:22:34 (6년전))
반디 언제나 두 팔 벌려 환영입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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